앞서 [039장]에서 배웠듯이
'to R형 준동사(to부정사)'는 [명사], (형용사), <부사>
3가지의 '품사형'으로 써먹을 수 있다고 하였다.
이 말은 곧 'to R형 준동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 (수식어>
4가지의 '문장성분'으로 써먹을 수 있다는 말이다.
다시 한번 아래 <그림>들을 참고 하기 바란다.
<그림 1>
<그림 2>
이번 장에서는 'to R형 준동사(to부정사)'를
[명사; 주어, 목적어, 보어]로 써먹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로 'to R형 준동사'를 [명사]로 써먹는 것에 대해서
일반적인 문법서에서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1. 'to R형 준동사'를 [주어]로 써먹기
아래 ⓐ 예문의 'To see'는
'to R형 준동사'를 문장의 '주어'로 써먹은 경우이다.
그런데 'to R형 준동사'는
최소 2단어 이상으로 길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개는 아래 ⓒ 예문과 같이 형식 주어 'it'을 사용한 문장을 만들어 써먹는다.
위 ⓑ 예문은 'to R형 준동사'를 사용한 '주어' 부분인
[ To master English in a month or two ]가 길어졌기 때문에
ⓒ 예문과 같이 형식주어 'it'을 '주어' 자리에 두고
길어진 'to R형 준동사'는 뒤쪽으로 빼준 구조를 만들어 써먹은 것이다.
조금 다른 각도에서 분석해 보면
길어진 'to R형 준동사'를 뒤쪽으로 빼준 것은
위 ⓒ 예문과 같이 '상위 계층'의 '중요한 단어'인 'is, impossible'부터
먼저 말하기 위한 문법적인 틀을 만들기 위해
형식 주어 'it'을 써준것이다.
이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내용은
'[055장] 상하위 계층 관계를 발생시키는 종속절 및 준동사' 부분을 참고하기 바란다.
2. 'to R형 준동사'를 [목적어]로 써먹기
'to R형 준동사'는 당연히 [목적어]로도 써먹을 수 있다.
위 ⓓ 예문은 타동사 'expect'의 '목적어'로
'to R형 준동사'인 [ to succeed ]를 써먹은 문장이다.
위 ⓔ 예문은 수여 타동사 'promise'의 '직접 목적어'로
'to R형 준동사'인 [ to come ]을 써먹은 문장이다.
'to R형 준동사'를 '주어'로 써먹을 때와 마찬가지로
'to R형 준동사'인 '목적어'가 길어질 때에도
형식 목적어 'it'을 사용할 수 있다.
위 ⓕ 예문은 'to R형 준동사'를 사용한 '목적어' 부분인
[ to solve the math problem ]이 길어졌기 때문에
ⓖ 예문과 같이 형식 목적어 'it'을 '목적어' 자리에 두고
길어진 'to R형 준동사'는 뒤쪽으로 빼준 구조를 만들어 써먹은 것이다.
위 ⓖ 예문에서도 '상위 계층(Level2)'의 '중요한 단어'인
'Suzi, found, difficult' 등의 단어들을
앞쪽에 뭉쳐서 먼저 말하기 위한 문법적인 틀을 만들기 위해
형식 목적어 'it'을 써준것이라고 분석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에도 'to R형 준동사'를 사용할 수 있을까?
'전치사'는 항상 '명사(형)'와 결합하므로
'명사형'인 'to R형 준동사'를 써먹을 수 있기는 하다.
하지만 몇몇의 특별한 전치사에 한해서 극히 제한적으로만 사용된다.
위 ⓗ 예문에서의 'but'은 '접속사'가 아니라
'~을 제외하고' 정도의 의미를 가지는 '전치사'로 쓰인 것이다.
이렇게 특별한 몇 개의 전치사를 제외하고는
'전치사의 목적어'로 'to R형 준동사'를 써먹을 일은 거의 없다.
왜냐 하면 'to' 자체가 '전치사 to'에서 빌려온 것인데
결국 '전치사 + to(←전치사) + 동사원형'과 같이 길이가 길어지기도 하고,
'같은 성격'의 요소가 중복 사용되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거의 대부분
[ R-ing형 준동사 ]를 사용하는 것이다.
'전치사의 목적어'로 'to R형 준동사'가 사용되는
특별한 경우에 대해서는 <보충> 강의를 통해 다루어 드리도록 하겠다.
3. 'to R형 준동사'를 [보어]로 써먹기
마지막으로 'to R형 준동사'를 명사 [보어]로 써먹는 경우를 보도록 하자.
위 ⓘ 예문은 be동사 'is'의 '명사 보어'로
'to R형 준동사'인 [ to study ]를 써먹은 문장이다.
ⓘ 문장에서 [ to study ]를 문법적으로 '명사 보어'라고 분석할 수 있는 이유는
앞쪽의 주어인 [My Plan] 과 보어인 [to study]가 같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007강] 동사에 결합하는 보어를 그려보자' 부분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번 장에서는 'to R형 준동사'를 [명사]로 써먹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 장에서는 'to R형 준동사'를 (형용사)로 써먹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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